경영학 빈출 문제로 나오는 4P 7P 개념 정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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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 freepik
4P와 7P는 마케팅에서 핵심 개념으로, 기업이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구성 요소
E. Jerome McCarthy가 처음 소개하고 나중에 Philip Kotler가 널리 알려진 개념
4P는 기본적인 구성 요소를 나타내며, 시간이 지나면서 추가적인 요소가 도입되면서 7P로 확장됨
- 제품 (Product): 기업이 목표 시장에 제공하는 실제 상품 또는 서비스를 나타냅니다. 제품 디자인, 특징, 품질, 브랜딩 및 포장과 관련된 결정을 포함합니다.
- 가격 (Price): 상품이나 서비스의 비용을 결정하고 소비자가 지불할 의향이 있는 가격을 설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 가격 전략에는 침투 가격, 스킴 가격, 할인 가격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.
- 유통 (Place): 제품 또는 서비스를 목표 시장에 제공하는 데 사용되는 채널 및 방법에 관련된 것입니다. 유통 결정에는 소비자가 제품에 액세스하는 위치 및 방법에 대한 고려 사항이 포함됩니다.
- 홍보 (Promotion):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소비자를 설득하며 상기시키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의미합니다. 홍보에는 광고, 홍보, 개인 판매 및 세일즈 프로모션 등이 포함됩니다.
- 4P에 추가로 7P 개념은 서비스 중심 산업과 고객 경험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세 가지 추가 요소를 포함합니다.
- 사람 (People): 소비자와 직간접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인원 및 고객 서비스 담당자를 나타냅니다. 이러한 개인의 행동, 태도 및 기술은 전반적인 고객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- 프로세스 (Process): 상품이나 서비스 제공에 기여하는 절차, 시스템 및 워크플로우를 나타냅니다. 효율적이고 잘 설계된 프로세스는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.
- 물리적 증거 (Physical Evidence): 서비스의 증거로 작용하는 물리적 환경, 시설 및 기타 단서를 포함합니다.
7P는 특히 서비스 중심 산업에서 더 포괄적인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며 서비스의 무형성으로 인해 추가적인 고려 사항이 필요한 경우에 유용합니다. 그러나 4P와 7P는 모든 산업과 부문에 적용되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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